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음식 알고 먹기

맛만 있는 줄 알았더니 건강에도 좋은 수박! - 맛있게 고르는 법, 효능과 활용법

by 로맨띠꼬 2024. 6. 19.
728x90
반응형

수박 고르는 법

 드디어 여름 과일의 신! 수박을 먹을 수 있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매번 구매하게 되는 수박이지만, 고르는 순간이 오면 항상 긴장되는 과일이지요.

한 번 잘못 고르면 맛도 없고, 양이 많아서 처치 곤란이 되니까요.

그래서 준비해 봤습니다. 수박 실패 없이 고르는 방법!

또 이 맛있는 수박이 우리 몸엔 얼마나 좋은지, 어떻게 먹어야 맛있는지 활용법도 알려드릴게요!

 

  • 수박 고르는 방법
  • 수박의 효능효과
  • 수박 보관 시 주의할 점
  • 수박 활용법

수박 고르는 법

수박 고르는 법

 

1. 수박의 배꼽

수박의 꼭지 반대편에 배꼽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잘 살펴보셔야 해요.

이 배꼽의 크기가 수박의 맛을 좌우한다는 사실! 이 부분의 크기가 클수록 당도가 높다고 합니다.

 

2. 수박의 까만 띠

수박의 외형 중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까만 줄이 있다는 것이죠? 이 까만 줄을 보고도 수박의 당도를 알 수 있다고 해요. 배꼽 부분과 마찬가지로 이 부분이 까맣고 넓을수록 달고 맛있다고 합니다.

 

3. 수박의 모양

 수박을 잘 보면 타원형의 수박이 있고, 동글동글 완전한 원에 가까운 수박이 있을거예요.  극단적인 모양보다는 적당히 둥그스름한 타원형이 제일 맛이 좋습니다. 또 예쁜 것이 맛도 좋다는 말이 있듯이, 모양에 변형이 있는 수박들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4. 수박의 소리

 마트에 가서 맛있는 수박을 달라고 말씀드리면, 꼭 통통 수박에 노크를 해보시죠? 다 이유가 있답니다. 

'통통' 소리가 나지 않고, 둔탁한 소리나 너무 딱딱한 소리가 난다면 많이 익거나, 덜익은 수박입니다.

타악기를 두드리듯, '통통' 예쁜 소리가 나는 수박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5. 수박 꼭지

 마지막으로 수박의 꼭지가 너무 굵고 단단한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줄기가 가늘고, 휘어져 있는 수박은 어느 정도 숙성이 된 것이기 때문에 바로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또 줄기에 문제가 있다면 수박 또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피해주세요!

 

수박의 효능

수박의 효능

 

1. 수분 공급

 여름철엔 무엇보다도 수분 보충이 제일 중요합니다. 수박은 무려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땀으로 손실된 수분을 보충하기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2. 항산화 작용

 수박에는 리코펜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합니다.

또 노화 방지와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소화 기능 개선

 수박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장 건강을 개선하고, 규칙적인 배변을 도와줍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인 트립신도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4. 부종 해소

수박의 씨앗과 과육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해서 근육의 피로를 풀어줄 뿐 아니라 이뇨 작용에도 도움을 주어 부종 해소에 좋습니다.

5. 피부 미용

 풍부한 수분 함량과 각종 미네랄 성분은 피부 미용과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수박 보관법과 주의 사항

수박 보관법

 남은 수박에 랩을 씌우고 보관하면 랩과 맞닿은 수박 부분은 세균 번식의 천국이 된다고 합니다. 수분과 당이 많고, 밀폐되어 번식에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수박을 안전하게 보관하려면 절단 전에 수박을 깨끗이 씻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르기 전 도마와 칼 또한 깨끗하게 세척 후 사용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 하여 빠른 시간 안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박 활용

 

수박은 여러 방식으로 활용하여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적당한 크기로 잘라 잘 갈아주면 맛있는 수박 주스로 드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과일들과 잘라서 음료를 넣고 섞어주면 맛있는 화채가 완성됩니다.

먹고 남은 수박 껍질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리면 맛있는 수박 무침이 됩니다.

반응형